1. 상위 노출을 위한 핵심, 키워드 검색량 조회
1) 목표 달성을 위한 필수 관문
온라인 공간에서 콘텐츠를 발행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글을 알리고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는 관심도 없는 주제에 대한 무분별한
포스팅을 독이 되게 만들 수 있는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2) 확장된 활용 범위
검색 엔진 기반의 정보 공유는 물론, 스마트스토어나
오픈마켓에서의 구매 유입, 나아가 팔로워 중심의 SNS 태그
활용까지. 키워드 활용법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기본적으로
일맥상통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키워드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2. 현실적인 자기 진단과 상대성 인정
1) 내 상태 파악의 중요성
공들여 작성한 콘텐츠의 성과는 현재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대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수백 가지 알고리즘에 의해 정해지는 순위는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에, 왜 노출이 안 되는지에 대한 복잡한 이론보다는 현재
자신의 수준을 현실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나'에게 맞는 수준 찾기
"남이 한다고 나도 될 것"이라는 착각은 금물입니다. 무작정
포스팅을 발행하기보다, 내가 사용한 키워드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를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의 것을
벤치마킹하기 전에, 내 콘텐츠의 현황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제대로 된 시작이 가능합니다.
3. 현명한 키워드 탐색 전략
1) '많이'가 아닌 '나에게 맞는' 키워드
좋은 키워드란 단순히 검색량이 많은 것이 아니라, 자신의 콘텐츠
수준과 맞는 것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는 키워드 활용법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쉽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거나 자신을
과대평가하여 놓치는 부분입니다.
2) 오해와 착각 바로잡기
월 1천 건 이하의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에 1만 건짜리를
사용하며 노출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자신의 수준 파악 실패
또는 키워드에 대한 사전 조사 부족입니다. 또한, 월 5백 건의
검색량에도 불구하고 1만 건이 넘는 발행량을 가진 포화된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경쟁도 분석을 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1. 현실적인 수준 파악의 중요성
1) 내 글의 노출 현황 냉정하게 분석하기
블로그 글의 노출은 수백 가지 알고리즘에 의해 결정되며, 그
순위는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단순히 이론에만
의존하기보다, 현재 내 글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노출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남과의 비교보다 '나'에게 집중하기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맹목적으로 따라 하기보다는, 내가
작성한 글이 어떤 키워드로 어떤 방식으로 노출되고 있는지 먼저
면밀히 살펴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남이 된다고 해서 나도 잘될
것이라는 착각은 금물입니다.
2. '나에게 맞는' 좋은 키워드 찾기
1) 검색량보다는 '내 수준'에 맞는 키워드 선택
무작정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내
블로그의 지수와 현재 수준에 맞는, 즉 비비기 어려운 수준이
아닌 현실적인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욕심은 금물, 단계적인 접근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 선택에 있어 자신을 과대평가하거나 욕심
때문에 무조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려 합니다. 하지만
점진적으로 지수를 높여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의 수준을
높여가는 것이 현명한 전략입니다.
3. 현상 파악 오류와 키워드 선택의 함정
1) 과도한 검색량 키워드 선택의 오류
월 검색량 1천 회 미만의 키워드를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무턱대고 월 1만 회 이상의 키워드를 선택하며 노출이 안 된다고
불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신의 수준에 대한 파악이
부족하거나 키워드에 대한 사전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결과입니다.
2) 단계별 지수 상승과 키워드 수준의 연관성
블로그 지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상승합니다.
처음부터 너무 높은 수준의 키워드를 공략하기보다는, 비슷한
수준의 키워드로 시작하여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것이
성공적인 노출을 위한 길입니다.
4. 경쟁도 분석의 간과
1) 포화 상태의 키워드 경쟁 심화
월 검색량은 500건에 불과한데, 해당 키워드로 발행된 문서가
1만 건을 넘는다면 경쟁도가 매우 높은 포화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를 선택하고도 뒤로 밀려나는 것은 경쟁도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라온픽' 등을 활용한 경쟁도 분석의 필요성
"라온픽"과 같은 키워드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검색량뿐만 아니라
경쟁도 또한 면밀히 분석해야 합니다.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공략하여 우선적으로 노출 기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내 수준 파악과 상대적 인정
1) 현실적인 현황 파악의 중요성
수백 가지 알고리즘으로 결정되는 랭킹 시스템 속에서 단순히
이론만으로는 노출되지 않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현재 노출 수준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상위 노출 전략의
출발점입니다.
2) '나'부터 시작하는 벤치마킹
타인의 성공 사례를 맹목적으로 따라 하기보다, 자신이 발행한
콘텐츠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노출되는지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콘텐츠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2. 최적의 키워드 발굴 전략
1) 검색량보다 '나에게 맞는 수준'의 키워드
무작정 높은 검색량을 가진 키워드에 집중하기보다, 자신의 블로그
지수와 경쟁 환경에 맞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키워드 활용법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입니다.
2) 현황 및 경쟁도 분석 기반의 키워드 선정
자신의 현재 수준을 파악하지 못한 채 과도하게 높은 검색량의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량은 적지만 발행량이 많은 포화 상태의 키워드는 경쟁에서
불리할 수 있으므로, 라온픽과 같은 도구를 활용하여 신중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3. 실질적인 상위 노출을 위한 실천 방안
1) 단계별 키워드 접근
자신의 블로그 지수가 아직 특정 키워드 경쟁에 어려움이 있다면,
비슷한 수준의 키워드부터 공략하며 점진적으로 지수를 높여나가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의 수준 역시
자연스럽게 높아질 것입니다.
2) 꾸준한 분석과 개선
키워드 선정뿐만 아니라, 발행된 콘텐츠의 노출 현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부족한지를 파악하여 다음 콘텐츠 제작에
반영해야 합니다.
키워드검색량조회
라온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