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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마스터

2025 트렌드 코리아 10대 키워드 키워드분석으로 라온픽 있게 파헤치기

2025-12-09

6회


1. 다가올 2025년, 새로운 시대의 흐름을 읽다

1) 뱀의 해, 민첩함과 센스의 조화

2025년은 뱀의 해를 맞아 민첩함과 예민함으로 목표를 놓치지
않는 뱀의 기질이 트렌드를 이끌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뱀의
센스를 바탕으로 10가지 핵심 키워드를 통해 변화하는 소비
문화를 미리 엿볼 수 있습니다.

2) 다채로운 관심사의 소비 트렌드

프로 N잡러 라엘님은 개인적인 해석을 더해 2025년의 10대
트렌드를 분석합니다. 고정관념을 벗어나 자신만의 소비 취향을
가진 '옴니보어'부터 일상의 소중함을 담는 '아보하'까지,
다채로운 관심사와 취향이 소비를 주도할 것입니다.

2. 개인화와 맞춤형 소비의 부상

1) 나만의 개성을 담는 '토핑' 소비

기본 상품에 개인의 취향을 더하는 '토핑' 경제가 주목받습니다.
피자 위에 얹는 토핑처럼, 소비자는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옵션을
선택하여 최적의 조합을 완성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작지만 확실한 성취감, '원포인트 업'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원포인트 업' 트렌드는 작지만 분명한
자기계발을 통해 성취감을 얻고 점진적으로 목표에 다가가는
방식입니다. 여러 가지를 잘하기보다 한 가지에 집중하여 나다운
성공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3. 포용과 조화 속에서 변화하는 사회

1) 무해한 것에 대한 열광, '무해력'

순수하고 자연적인 것에 대한 열광, 즉 '무해력'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앙증맞고 귀여운 것들에서 위안을 얻으며, 복잡하고
때로는 해로운 세상 속에서 안전하고 무해한 대상을 찾는 심리가
반영되었습니다.

2)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 '그라데이션'

한국 사회는 더 이상 단일 민족이 아닌 다문화 국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증가 추세에 따라, 이제는
한국적인 것에 대한 경계가 흐릿해지며 다양한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그라데이션' 현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1. 옴니보어 (Omnivore)

1) 다층적 소비자 취향

다양한 관심사와 고정관념을 벗어난 소비 취향을 가진 소비자를
의미합니다. 젠더나 성별만으로는 잠재 고객을 예측하기
어려워지면서, 날카롭고 명확한 타겟 설정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2) 개인화된 소비 패턴

기본 상품에 추가적인 옵션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트렌드를 만드는
소비 패턴을 보입니다. 이는 마치 피자나 아이스크림에 얹는
토핑처럼, 자신의 취향에 맞는 최적의 조합을 추구하는
커스터마이징을 중요하게 여기는 현상입니다.

2. 아보하 (A Day)

1) 평범함 속의 소중함

특별하지 않지만 안온하고 평범한 하루를 소중하게 여기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 트렌드입니다. 이는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감사하게 여기고 기록하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2) 일상의 재발견

아무런 계획 없이 집에서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거나, 저녁 식사
후 가족과 산책하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들이 큰 의미를
부여받습니다. 이러한 평범함 속에서 만족감과 행복을 찾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3. 무해력

1) 순수하고 자연적인 것에 대한 열광

앙증맞고 작고 귀여운 것들에 대한 열광을 나타내며, 순수하고
자연적인 것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이는
'순수대충'이라는 키워드와도 연결되어, 일상에서 해가 되지 않는
것들을 찾으려는 심리를 반영합니다.

2) 자극적이지 않은 콘텐츠 소비

권력욕이나 통제력 같은 기본적인 욕망에서 벗어나, 자극적이지
않고 무해한 사물들에 대한 준거력이 강해지는 현상입니다. 이는
복잡하고 사건 사고가 흔해지는 사회에서 심리적인 안정감을
추구하는 경향으로 나타납니다.

4. 원포인트업 (One-point-up)

1) 작지만 분명한 자기계발

아주 작은 하나의 명확한 자기계발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이러한 작은 성공들이 모여 궁극적으로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는
방식입니다. 이는 '나다운 성공'을 추구하는 경향과 맞닿아
있습니다.

2) 한 가지에 집중하는 성장

여러 가지를 잘하기보다 한 가지에 집중하여 조금 더 발전하려는
노력입니다. 이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며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는
과정을 통해 동기 부여를 얻기도 합니다.

1. 2025년 트렌드 전망

1) 개인화와 맞춤형 소비 증대

2025년은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취향과 가치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옴니보어'와 '토핑' 트렌드가 강화될 것입니다.
젠더나 고정관념을 벗어나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며, 기본 상품에 자신만의 옵션을 더해 특별함을 추구하는
소비 패턴이 두드러질 것입니다.

2) '보통의 행복'과 '무해한 소비'의 부상

특별하지 않지만 소중한 일상을 감사히 여기는 '아보하' 트렌드와
함께, 일상에 해가 되지 않는 '무해력'을 가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입니다. 이는 복잡하고 자극적인 사회
속에서 심리적 안정과 순수함을 추구하려는 심리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2. 자기계발과 포용성의 확산

1) '원포인트' 집중을 통한 성취감 추구

다양한 목표보다는 하나의 분야에 집중하여 작은 성공을 쌓아가는
'원포인트 업' 트렌드가 개인의 성취욕구를 충족시키는 주요
동력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성취는 기록하고 공유하며
서로에게 동기 부여를 받는 형태로 발전할 것입니다.

2) 다문화 사회 속 '그라데이션'적 포용

한국 사회의 다문화화가 가속화되면서, 서로 다른 문화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그라데이션'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해질 것입니다. 이는 편견 없는 포용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성원들이 어우러지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할 것입니다.

3. 미래 준비 및 소비 전략

1) '옴니보어'적 관심사와 '토핑' 전략 활용

자신의 다양한 관심사를 바탕으로 소비 대상을 세분화하고,
자신만의 '토핑'을 더해 맞춤형 소비를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이는 단순히 상품 구매를 넘어 경험과 가치를 소비하는
형태로 나타날 것입니다.

2) '무해력'과 '원포인트' 성장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일상에서 '무해한' 경험과 관계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찾고,
'원포인트' 자기계발을 통해 꾸준한 성취감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사회 속에서 자신만의 중심을 잡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나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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